[NYT] 누가 검사들이 책임을 지도록 만들 것인가?

https://www.nytimes.com/2021/12/04/opinion/prosecutor-misconduct-new-york-doj.html 누가 검사들이 책임을 지도록 만들 것인가? / 《뉴욕타임스》 논설위원실 / 2021년 12월 4일 Who Will Hold Prosecutors Accountable? / 《New York Times》 THE EDITORIAL BOARD / Dec. 4, 2021 ** 논설위원실은 전문성, 취재, 토론 그리고 오랜 기간 유지된 특정한 가치의 영향을 받은 시각을 가진 의견 저널리스트 집단입니다. 논설위원실은 편집국과 분리되어 있습니다. ** The editorial … Continue reading “[NYT] 누가 검사들이 책임을 지도록 만들 것인가?”

균형감각

“우리 편” 또는 “돈줄”의 잘못을 차마 비판하지 못해 입다물고 있는 사람들이 불이익을 무릅쓰고 잘못을 지적하는 사람들을 비난하고 있다. 이런저런 흠집을 찾아내 ‘균형감각을 잃었다.’라고 수근거린다. 가끔씩 “우리 편”이 시비를 걸지 않을만한 안전한 영역에서 무언가 비판하는 듯한 제스처를 취하면서 말이다. 이런 사람들한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 가만히 있어라. 가만히 있으면 목구멍이 포도청이라는 동정이라도 받을 수 있다. 당신들이 … Continue reading “균형감각”

조국의 거짓말이 적게 보도되는 이유

현 정부와 반대편에 있는 누군가와 관련된 의혹이 불거지면 습관적으로 이렇게 되묻는 사람들이 있다. “언론은 조국의 의혹에 대해서는 그렇게 많이 보도했으면서, 000 의혹에 대해서는 왜 보도량이 적은가.” 일단 이런 사람들이 ‘언론’이라고 묶어서 부르는 수백에서 수천 개에 달하는 언론사들이 조국 이슈 같은 정치적 사안과 관련해 하나의 집단으로 호명될 만큼 비슷한 가치판단 기준을 가지고 있는지는 매우 의문스럽다. 그럼에도 … Continue reading “조국의 거짓말이 적게 보도되는 이유”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 스티븐 레비츠키·대니얼 지블랫 지음, 박세연 옮김, 도서출판 어크로스, 2018. 오늘날 민주주의는 그렇게 죽어가고 있다. 파시즘과 공산주의, 혹은 군부 통치와 같은 노골적인 형태의 독재는 전 세계적으로 점차 종적을 감추고 있다. 최근에는 군사 쿠데타를 비롯하여 다양한 형태의 폭력적인 권력 장악은 찾아보기 힘들다. 대부분의 국가가 정기적으로 선거를 치른다. 그럼에도 민주주의는 다른 형태로 죽어간다. 냉전이 끝나고 … Continue reading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

조국의 거짓말

2020년 6월 28일 오후 6시 34분에 페이스북에 쓴 글 ** 조국의 거짓말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이었던 김경록 씨에 대해 1심에서 증거은닉 혐의에 대해 유죄가 선고됐다. 판결문 내용이 알려지면서 정 교수가 조국 전 장관의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기자들에게 배포했던 해명 문자 메시지가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김경록 씨의 1심 판결문에 따르면 정경심 교수에게 증거은닉의 의도가 전혀 없었다는 … Continue reading “조국의 거짓말”

그냥 그렇게 사세요

2020년 6월 1일 오후 4시 14분에 페이스북에 쓴 글 ** 그냥 그렇게 사세요 소상하게 글을 써줬는데도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는 것 같네요.박원경 기자가 정말 더 이상 친절할 수 없을 만큼 상세하게 설명하는 취재파일을 썼습니다. 이걸 보고도 이해를 못하는 사람과 할 얘기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 걸어놨으니 제발 좀 읽어보세요.글이 길어서 그분들이 다 읽기에는 버거울 … Continue reading “그냥 그렇게 사세요”

빨간 아재? 이해를 못하는 건가, 의도가 나쁜 건가

2020년 5월 31일 오전 1시 46분에 페이스북에 쓴 글 ** 빨간 아재? 이해를 못하는 건가, 의도가 나쁜 건가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스스로를 ‘빨간 아재’라고 소개하는 분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SBS 기자의 취재파일을 비판하면서 “자신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는 언론인이 되기를 빌겠습니다. 그럴 용기가 없으면 닥치고 찌그러져있든가.”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해당 기자를 상대로 “윗선에 깨졌습니까?”라는 얼토당토 않은 … Continue reading “빨간 아재? 이해를 못하는 건가, 의도가 나쁜 건가”

‘선서 거부’와 ‘발언 거부’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국회 국정조사에 출석은 하되, 증인 선서를 거부했다. 판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증언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한 법률을 근거로 제시했다. 국가 최고 정보기관장과 수도 서울의 치안을 책임졌던 고위공직자 출신으로서 입법부의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마땅히 비난받을 일이다. 그러나 원세훈-김용판 두 사람이 출석 자체를 거부했거나 국정조사에서 발언 자체를 거부(묵비권 행사 등)했다면 … Continue reading “‘선서 거부’와 ‘발언 거부’”

“그럼 넌 뭘 잘하니?”

2013년 6월 8일 오후 8시 41분에 페이스북에 쓴 글 “그럼 넌 뭘 잘하니?”어제 밤, 어머니가 물으셨다. TV에 나온 기자들에 대해 내가 한참동안 인물평을 늘어놓은 뒤 하신 말씀이었다. 농담으로 눙치며 웃어 넘겼지만 오늘 하루 문득 문득 어머니의 질문이 서늘하게 다가왔다.나는 누군가에게 구체적인 기쁨을 주는 삶을 선망한다. 맛있는 음식을 주는 요리사, 센스 있는 노래를 만드는 음악가, 경탄할만한 … Continue reading ““그럼 넌 뭘 잘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