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이 뭔가요?

전승절에 맞춰 제작했던 ‘전승절이 뭔가요?’의 후속작, ‘비자금이 뭔가요?’ 뉴스에 자주 나오지만 정확한 뜻은 사실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개념을 8비트 그래픽 포맷에 얹어 설명하는 콘텐츠다. 일종의 뉴스용어 설명 동영상인데, 지난 번 작품은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 사실을 전달하는 뉴스는 콘텐츠로서 가치가 사라져가고 있고 대신 ‘해석’이나 ‘설명’을 원하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예전에는 보도가 아니라 교양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콘텐츠. … Continue reading “비자금이 뭔가요?”

[웨스트윙] 동성애와 성경

한때 좋아했던 미드 ‘웨스트윙’, 뒤로 갈수록 미국 정치를 지나치게 미화해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 같아 관심이 시들해졌다. 그러나 소수민족 출신 대통령(시즌6와 7의 주제)이라는 그저 민주당 판타지처럼 보였던 일이 실제로 일어나버렸다. ‘웨스트윙’ 작가인 아론 소킨에게 아이디어를 제안한 사람은 정치 컨설턴트 데이비드 엑슬로드다. 엑슬로드는 이후 오바마 진영에 합류해 사상 최초의 아프리카계 대통령을 만들었다. 드라마에나 나올 법한 일을 현실로 … Continue reading “[웨스트윙] 동성애와 성경”

[모션그래픽] 전승절이 뭔가요?

디자이너 정순천, 안준석 씨와 함께 만든 모션그래픽. 뉴스에 많이 나오지만 정확히 모르는 개념을 뉴미디어를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세대(10대-20대)가 친숙하게 느끼는 문법으로 풀어보려는 의도였다. 9월 3일 업로드 후 9월 7일 오전 11시 43분 현재 페이스북 동영상 플레이 수(도달수 말고 조회수) 11만 8,186회를 기록했다. 댓글 반응도 지금까지 만든 콘텐츠 가운데 가장 좋았다. 스낵 콘텐츠가 아닌 정통 시사 … Continue reading “[모션그래픽] 전승절이 뭔가요?”

송강호는 김용철이 될 수 있을까? – 윌 스미스의 ‘뇌진탕’

  영화 ‘뇌진탕(Concussion)’ 트레일러가 공개됐다. 12월 개봉 예정이다.(미국 기준) 주연 배우인 윌 스미스가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을 것 같다는 이야기가 벌써 나온다. 영화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 윌 스미스가 연기한 법의학자 베넷 오말루 박사는 2002년 전직 미식 축구 선수의 뇌를 부검한 결과 CTE(Chronic traumatic encephalopathy) 증상을 발견했다. CTE는 지속적으로 충격을 받아 뇌가 크게 손상되는 병이다. CTE 환자는 … Continue reading “송강호는 김용철이 될 수 있을까? – 윌 스미스의 ‘뇌진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