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따윈 중요하지 않은 세상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삼성그룹 지배권 불법 승계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 내용을 보도하는 건 누누이 말씀드렸던 것처럼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도 여러 차례 관련된 기사를 썼습니다. 제가 쓴 기사도 있고요. 하지만 정권과 가까운 사람들에 대한 검찰발 보도를 놓고는 신랄하게 비난하며 신중한 태도를 강조하던 분들이 이런 보도에 대해선 아무 문제 의식을 못느낀다면 모순 아닐까요? 더구나 … Continue reading “기준 따윈 중요하지 않은 세상”

일관성과 용기 (기자협회보 칼럼)

검찰 수사 관련 보도에 이어 요즘에는 재판 보도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기자협회보에 제가 기고한 칼럼입니다. 지면에는 조금 축약한 글이 실렸고, 온라인에는 줄이지 않은 원문이 그대로 올라갔습니다. 링크 공유합니다. 칼럼의 마지막 부분을 이 곳에 옮깁니다. 재판에 개입한 임성근 부장판사의 무죄 주장이 법리적 관점에서 터무니없는 것은 아니었듯이, 조국 전 장관 측 주장 역시 … Continue reading “일관성과 용기 (기자협회보 칼럼)”

조국의 거짓말

2020년 6월 28일 오후 6시 34분에 페이스북에 쓴 글 ** 조국의 거짓말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이었던 김경록 씨에 대해 1심에서 증거은닉 혐의에 대해 유죄가 선고됐다. 판결문 내용이 알려지면서 정 교수가 조국 전 장관의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기자들에게 배포했던 해명 문자 메시지가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김경록 씨의 1심 판결문에 따르면 정경심 교수에게 증거은닉의 의도가 전혀 없었다는 … Continue reading “조국의 거짓말”

그냥 그렇게 사세요

2020년 6월 1일 오후 4시 14분에 페이스북에 쓴 글 ** 그냥 그렇게 사세요 소상하게 글을 써줬는데도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는 것 같네요.박원경 기자가 정말 더 이상 친절할 수 없을 만큼 상세하게 설명하는 취재파일을 썼습니다. 이걸 보고도 이해를 못하는 사람과 할 얘기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 걸어놨으니 제발 좀 읽어보세요.글이 길어서 그분들이 다 읽기에는 버거울 … Continue reading “그냥 그렇게 사세요”